과정소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법률사무직

법률사무

훈련목표

법률 행정 사무원으로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 기업체 법무팀, 법무사 사무실 등 관련한 분야로의 취업과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표를 둔다.
법률실무업무(소송업무, 부동산등기업무, 민법실무)를 종합적으로 절차 및 방법을 익혀서 담당자로서 법률기본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민사소송, 보전처분(가압류와 가처분), 강제집행, 형사소송, 가사소송, 부동산등기 등과 관련된 법률실무절차,소가계산법등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자소송업무 및 개인회생·파산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취업요구능력

법률 관련 사무원은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면서 사건 의뢰인이 법률전문가(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등)와 만나기 전에 의뢰인과 상담하거나 의뢰된 사건과 관련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작성한다. 또한 법원, 검찰 등에서 사법행정업무를 수행하거나 기업체의 법무팀에서 기업과 관련한 법률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을 한다.

개인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 중 초급 사무원은 문서접수, 기록의 복사· 열람업무 등을 담당한다. 또한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고 정리하여 기록 파일을 만드는 편철 업무, 사건기일 관리, 행정기관 등에 서류 제출 등 기초적이고 단순한 업무를 맡는다.
변호사 사무소에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민사소송 관련 업무, 등기 관련 업무(부동산 등기, 상업등기 등), 개인회생 및 파산 관련 업무, 공증 업무, 부동산 경매 업무, 기업체 법률자문 업무, 의뢰인 상담 및 비서 업무 등을 수행한다.

법무법인(Law Firm)에 근무하면 변호사별로 전문 분야가 나뉘어 있어 법률 관련 사무원도 각자 분장된 업무(민사, 형사, 가사, 행정, 소년보호, 국제, 상사, 특허, 집행, 보전 처분 등의 각 송무)만을 전담하는 경우가 많다.

법무사 사무소에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주로 등기와 등록에 관한 사무, 법원이 채권자를 위하여 나중에 강제집행을 할 목적으로 채무자의 재산을 임시로 확보하는 보전 처분에 관한 서류작성 및 관련 업무를 한다. 이 밖에 경매, 공매에 관한 사항, 민·형사 사건 소장 및 신청서 작성 대행을 한다.

변리사 사무소에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의뢰인에 의해 제시된 발명이나 고안을 구체화하는 문서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변리사를 도와 등록된 권리를 방어하고 보전하기 위한 특허권 전반의 등록, 이의신청, 심판청구 등과 관련한 문서를 작성한다.

기업체 법무팀에서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기업과 관련한 소송 등 법률문제를 전문으로 다룬다. 최근 기술 보호 등의 이유로 기업 간 법률 분쟁이 자주 발생하여 어느 정도 규모 있는 기업에서는 법무팀을 두어 법무 관련 업무를 전담하게 하고 있다.

관련 자격증

법원 및 검찰청에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을 제외하고, 법률 관련 사무원이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는 없다.
다만, 법률 관련 사무원과 관련하여 특별한 자격 제도는 없으나, 법률관련 사무원 양성 교육 등 전문 직업훈련을 통하여 법률 관련 지식을 익혀서 직무역량을 갖춘 후에 취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취업분야

로펌, 법무법인, 변호사사무실, 법무사사무소, 변리사 사무실, 기업체 법무팀 등으로 다양하다.
법률 관련 사무원은 주로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며, 일부는 기업의 법무부서나 법원, 검찰 등에서 근무한다.
법률 관련 사무원은 능력에 따라 승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취업 후 약 6개월 동안 실무수습을 받고, 이후 5년 정도는 일반사무원, 5년 이상 근무 시 능력에 따라 사무장으로 승진할 수 있다. 이 밖에 법원, 검찰 등에서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공무원 승진규정에 따라 승진한다. 기업체의 법무팀에서 근무하는 법률 관련 사무원은 개별 기업의 승진체계에 따라 승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