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조리·제빵·식음료

바리스타·조주

훈련목표

칵테일과 커피에 대한 이론과 실무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식음료실무자 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바리스타자격증 및 조주기능사 자격증에 관한 이론, 실기준비를 통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취업요구능력

바텐더(Bartender)는 각종 주류에 향신료, 과일, 크림 등을 섞어 여러 가지 맛과 향의 칵테일을 만든다. 술을 만든다고 해서 ‘조주사(造酒士)’라고도 불린다.
음료조리사(커피바리스타)는 레스토랑, 카페, 음료 전문점 등에서 커피, 차, 주스 등의 음료를 조리한다.

바텐더는 크게 호텔이나 클래식 바와 같은 전통적인 바에서 근무하는 바텐더와 외식업체나 바 전문점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바텐더로 분류된다. 전자의 바텐더는 칵테일 등 음료를 만드는 일을 주로 한다. 후자의 바텐더는 칵테일을 만드는 일 외에도 고객 앞에서 셰이커를 흔들고 던지는 등의 칵테일 제조 과정을 연출하여 볼거리를 제공하는 칵테일 쇼를 하기도 하는데, 칵테일 쇼를 포함한 고객의 즐거움을 위해 바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를 ‘플레어(Flair)’라고 한다.

관련 자격증

조주기능사, 커피바리스타

취업분야

커피전문점, 칵테일Bar, 와인바, 식음료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호텔 등에 취업/창업가능

조리·제과제빵

훈련목표

한식,양식 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 실기부분 완벽습득 및 취업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기술 연마로 전문조리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제빵·제과의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제빵기능사·제과기능사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목표로 한다.

취업요구능력

조리사는 호텔, 레스토랑, 식당 등에서 다양한 음식을 조리한다. 조리사는 요리의 종류에 따라 적정한 조리기구와 조리법을 사용하여 음식을 만들어, 그릇에 담고 장식하는 일을 한다. 조리사는 음식 조리 외에 조리 재료의 선정·구입·검수, 요리 재료의 손질 및 보관, 조리시설과 기구의 위생 관리 등을 한다.

제과·제빵사는 빵류와 과자류를 만들기 위해 밀가루, 설탕, 파우더, 계란 등의 원료를 혼합하고 모양을 만들어 오븐에 굽는 일을 한다.

관련 자격증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산업기사, 양식조리산업기사

취업분야

제과제빵 전문점, 까페, 외식업체, 패밀리 레스토랑, 단체급식, 호텔 외식산업부, 외식업체 창업 등